2023 연말 산타랠리 상승장이 온다 !!!

미국의 금융 전문가 마이클 애론에 따르면,
뉴욕증시는 올해 남은 기간 동안 강한 흐름을 유지할 것으로 예측됩니다.
11월에 강세를 보인 뉴욕증시는 이 흐름이 연말까지 이어질 가능성이 높다고 평가하고 있습니다.
특히, S&P 500지수가 올해 상승률이 18% 이상을 기록했으며,
통계에 의하면, 11월까지 주가가 15% 이상 상승했을 때 12월에도 상승할 확률이 높다고 합니다


1. ‘승자들의 장’ 강세 예상

뉴욕증시는 올해 ‘승자들의 장’이 두드러지게 나타났습니다. 이 장세는 연말에 더욱 강조될 전망이며, 특히 시가총액이 큰 기업들과 대형 기술주에 대한 의존이 큽니다. 이러한 종목들이 S&P 500지수 시가총액의 약 35%를 차지하므로, 이들의 움직임이 시장 전체를 주도할 것으로 예상됩니다.


2. ‘윈도드레싱’ 현상 강화

연말에는 ‘윈도드레싱’ 현상이 더욱 강화될 것으로 예상됩니다. 이는 액티브 펀드 매니저들이 수익률이 좋은 종목을 선택하고 나머지를 처분하는 현상을 나타냅니다. 이로 인해 투자자들 간의 차별화가 더욱 심화될 것으로 예상됩니다.

일반적으로, 펀드 매니저들은 연간 보고서 작성이나 성과평가 시기에 투자 포트폴리오를 점검하게 되는데, 이때 수익률이 좋은 주식은 유지하고, 부진한 주식은 처분함으로써 수익률을 향상시키려고 합니다. 이러한 선택과 처분의 과정에서 성과가 좋은 부분만 강조하여 포트폴리오를 미화하고자 하는 것이 “윈도드레싱”입니다.

연말에 이러한 현상이 두드러지게 나타날 경우, 이는 매니저들이 연간 성과를 강조하고자 하거나 보고서 작성을 위해 특정 주식을 임시로 보여주기 위한 전략을 사용하는 것으로 해석될 수 있습니다. 이로 인해 투자자 간의 차별화가 더욱 심화될 것으로 예상됩니다. 투자자들은 이러한 윈도드레싱 현상을 인식하고 분석하여 투자 결정을 내리는 데 유의해야 합니다.


3. 산타랠리와 연말 흐름

또한, 연말에는 산타랠리 현상도 관심을 받을 것으로 예상됩니다. 산타랠리는 연말에 주식시장이 강세를 보이는 현상으로, 연말 휴일 분위기와 함께 경제적 호황을 반영하는 경향이 있습니다. 이로써 연말까지 투자자들은 긍정적인 기대와 함께 시장을 주시할 것으로 예상됩니다.


4. 중·소형주와 은행주의 회복세

11월에는 중·소형주와 은행주가 일부 회복세를 보였습니다. 러셀 2000지수는 S&P 500지수와 유사한 상승률을 기록하며, 지역 은행주도 반등 흐름을 보였습니다. 이는 주식시장에서 다양성이 유지되고 있다는 긍정적인 신호로 해석됩니다.


5. 불확실성 요인에 대한 주의

그러나 시장에는 여전히 높은 불확실성이 존재합니다. 미국 경제의 불안정성과 제조업 PMI의 위축세 등이 주식시장에 부정적인 영향을 미칠 수 있습니다. 특히, 일부 종목에 의한 시장 랠리가 계속되는 한 지속 가능성에 대한 우려도 계속해서 주의깊게 살펴보아야 하겠습니다 😀


6. 결론

증시는 2023년 연말까지 강한 흐름을 유지할 것으로 예측됩니다.
대형 기술주와 시가총액이 큰 기업들이 시장을 주도할 것으로 예상되고, ‘윈도드레싱’ 현상이 더욱 강화될 것으로 예측됩니다.
또한, 산타랠리 현상과 함께 중·소형주와 은행주의 회복세도 보이고 있으나, 여전히 시장에는 불확실성이 존재하며 미국 경제의 불안정성에 대한 지속적인 주의가 필요합니다. 투자자들은 시장 흐름을 주시하면서 불확실성에 대비해야 합니다.
2023년 연말 산타랠리와 함께 여러분의 주머니 또한 따뜻하게 보내시길 바래봅니다 ^^

댓글 달기

이메일 주소는 공개되지 않습니다. 필수 필드는 *로 표시됩니다

Scroll to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