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포 탐욕 지수란? (FEAR & GREED INDEX)

공포 탐욕 지수란? (FEAR & GREED INDEX)


1. 공포 탐욕 지수(FEAR & GREED INDEX)란?

공포 탐욕 지수(FEAR & GREED INDEX)는 증시 투자자의 정서 상태를 측정하기 위해 고안된 체감지수 입니다.
투자자들 사이에서 확산되고 있는 공포나 탐욕감이 반영돼 이들의 결정에 영향을 주고, 이후 시장 동향에도 영향을 미칠 수 있습니다.
지수는 시장 변동성, 거래량, 투자자 조사, 가격 모멘텀 등 다양한 요소를 고려해 전반적인 체감지수를 제공합니다.


2. 공포 탐욕 지수가 투자에 미치는 영향

공포 탐욕 지수(FEAR & GREED INDEX)는 주식 시장에 큰 영향을 미칩니다.
투자자들이 공포에 휩싸이면 보유 자산을 매각하는 경향이 있어 시장 하락으로 이어집니다.
반대로 탐욕스러운 시기는 과도한 매수와 주식 과대평가를 초래할 수 있습니다.
이러한 감정적인 사이클을 이해하는 것은 투자자가 시장의 움직임을 예측하고 보다 정보에 입각한 의사결정을 내리는 데 도움이 됩니다.


3. 공포 탐욕 지수를 측정하는 방법과 해석

공포와 탐욕 지수는 보통 0에서 100의 척도로 측정됩니다. 20 미만 수치는 극도의 공포를 보여 투자자들이 지나치게 시장을 비관적으로 보고 있다는 얘기입니다. 반면 80개 이상의 수치는 극단적인 탐욕을 반영하고 있어 시장이 과도하게 매입되고 시정되어야 함을 보여줍니다.

▲ CNN에서 제공하는 미국 주식시장 공포탐욕지수
▲ 공포탐욕지수의 타임라인.
25미만은 투자자들이 극도의 공포심리를 느끼고 있다는 뜻이다.

사이트 링크 : Fear and Greed Index – Investor Sentiment | CNN


4. 공포 탐욕 지수를 이용한 투자 전략

4-1. 공포 지수 활용

공포의 시기에는 보통 시장 전반적으로 하락하는 추세가 나타납니다. 이때 대부분의 주식 가격이 하락하면서 주식을 싸게 살 수 있는 기회가 열리게 됩니다.
주식이 과도하게 하락하여 저평가될 경우, 적당한 시기에 해당 주식을 싸게 매입합니다.
싸게 매입했다 생각하시면 걱정하지 마십시요, 기업의 주가가 일시적으로 하락한 것이며 기본적인 재무 상태는 여전히 좋은 경우가 많습니다.
(기본적으로 기업의 펀더멘탈에 대한 정보는 알고 계셔야 합니다.)


4-2. 탐욕 지수 활용

탐욕스러운 시기에는 시장이 과열되거나 주식이 고평가될 가능성이 높습니다. 이때 주식 가격은 현재 기업의 실제 가치보다 높을 수 있습니다. 탐욕스러운 시기에 투자자들은 주식을 매각하고 수익을 실현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이렇게 함으로써 미래의 주가 하락에 따른 손실을 최소화할 수 있습니다.


4-3. 균형 유지

공포 탐욕 지수를 활용하여 투자 전략을 구축할 때 가장 중요한 것은 양극단 사이에서 균형을 유지하며 공포에는 매입을, 탐욕에는 매각을 하는 것입니다. 지나치게 공포에 사로잡히지 않도록 하고, 너무 탐욕스러워지지 않도록 주의해야 합니다. 이를 통해 안정적이고 지속적인 투자 수익을 창출할 수 있습니다.
유명한 주식 격언이 있죠.
“공포에 사라”


5. 공포 탐욕 지수의 한계와 대안

공포 탐욕 지수를 통해 시장에 대한 인사이트를 얻을 수 있지만, 그 한계를 인식하는 것은 필수적입니다.
이 지표는 절대적인 것이 아니라 기업에 대한 연구와 분석은 필수적입니다. 공포의 시기에 자금 조달이 나빠져 기업이 파산하게 될 수도 있습니다.
그러므로 기업에 대한 분석은 필수적입니다.


6. 3줄 요약

1.공포 탐욕 지수는 투자자의 감정을 분석하여 주식 시장 움직임을 예측하는 지표.
2.공포에선 시장 하락, 탐욕에선 과매수 가능성.
3.안정적인 투자를 위해 필요한 예측 도구이나 기업 분석과 함께 활용 필요.

댓글 달기

이메일 주소는 공개되지 않습니다. 필수 필드는 *로 표시됩니다

Scroll to Top